유니온커뮤니티, 비문 인식 알고리즘 공인 시험 성적서 발급...정확도 99.9%

유니온커뮤니티(대표이사 신요식)는 자체 개발한 유바이오 펫아이디(UBio PetID) 비문 인식 알고리즘 성능이 정확도 99.9%를 인증받았다고 26일 밝혔다.

유니온커뮤니티는 비문 인식 알고리즘 성능 평가를 위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(TTA)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에 성능 시험을 의뢰해 시험성적서(성적서번호: BT-A-23-0613)를 발급 받았다.

TTA는 ICT 표준 제어,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. 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의 확인 및 검증시험은 기업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대해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을 진행한다.

이번 TTA 검증은 비문(Nose print of Dog) 이미지 총 5000장에 대해 약 220만회의 인증 시험을 진행하였으며, 검증 시험의 결과로 비문 오인식률인 부정허용율(FAR)은 0.0005%를 기록했다. FAR 0.0005%는 인식률 측면에서 99.9%라는 높은 수치 개체 인식 정확도를 달성한 것에 의미가 있다.

현재 전세계에서 개의 코주름(비문) 인식에 대한 평가 방법과 인증제도가 없는 상황 속에서 본 공인 시험성적서를 통해 유니온커뮤니티는 유바이오 펫아이디(UBio PetID) 비문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검증 받을 수 있었다.

신요식 유니온커뮤니티 대표이사는 “이번 TTA의 검증 시험을 통해 유니온커뮤니티 비문 인식 기술의 기술 경쟁력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 평가를 검증 받았다”며 “현재 보험업계와 논의 중인 펫보험 관련 사업에서도 성과를 이루는데 큰 힘이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정다은 기자 dandan@etnews.com